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실

자료실

아토피와 직간접적으로 관련해 참고가 될 만한 자료들을 모아봤습니다.
       공유하고 싶은 좋은 자료가 있다면 직접 올려주셔도 됩니다.

[국민일보] [우리 주변 환경성 질환-②] 집먼지진드기, 휘발성 유기화합물
제목 [국민일보] [우리 주변 환경성 질환-②] 집먼지진드기, 휘발성 유기화합물
작성자 아토피맘 (ip:)
  • 작성일 2014-03-04 18:35:49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1038
  • 평점 0점
[우리 주변 환경성 질환-②] 집먼지진드기, 휘발성 유기화합물
 


[쿠키 건강] 환경성 질환은 우리 생활환경의 원인 작용으로 나타나는 질병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유전적 요인 외에 음주, 흡연 등을 포함한 다른 외부 환경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건강장애를 뜻하고, 일반적으로는 환경유해인자에 노출돼 발생하는 질병으로 통용된다.

다양한 환경적인 요소로 발생하는 질환인 만큼 원인을 찾기 어려워 완치도 어렵고 치료방법도 까다로와 평생 관리해야 하는 만성질환으로 꼽힌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아토피 피부염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등이 대표적인 환경성 질환이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김길수 과장(내과전문의·사진)의 도움말을 통해 환경성 질환의 종류와 대처법에 대해 알아본다.

◇집먼지진드기·휘발성 유기화합물 등 실내 공기 오염이 주범

환경성 질환의 원인은 아직까지 뚜렷이 밝혀진 게 없다. 전문가들은 다양한 환경 요소 가운데 집먼지진드기, 곰팡이, 먼지, 가스물질, 반려동물의 털이나 비듬 등 실내 공기 오염물질을 각종 환경성 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꼽고 있다.

최근에는 주거 환경의 변화로 소파나 침대, 카펫 등을 사용하는 가정이 늘고 반려동물을 기르는 집이 늘어나 환경성 질환의 주요 원인인 집먼지진드기나 동물 털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기회가 많아졌다.

아토피 피부염과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집먼지진드기는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전염병을 옮기거나 상처를 입히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의 피부각질을 먹고 배설한 배설물이나 죽어서 말라 부스러진 사체 잔해 등이 호흡기로 들어가거나 피부에 닿으면 알레르기성 질병을 일으키게 된다.

실내 공기를 오염시키는 또 다른 원인으로 꼽히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외부에서 유입될 수도 있고 건축자재, 청소용품, 왁스, 카펫, 가구 등 다양한 곳에서 발생할 수 있다.

휘발성 유기화합물 중 하나인 포름알데히드가 증가하면 눈, 코, 호흡기계의 자극, 호흡기성 질환, 알레르기성 질환을 일으킨다. 특히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피부 스트레스가 심하고 쌀쌀한 날씨 때문에 난방이 늘어 건조해진 피부에서 각질이 떨어져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실내 환경이 만들어진다.

그만큼 각종 환경성 질환이 발생하기 쉬운 계절에 들어선 것이다.

김길수 한국건강관리협회 과장은 "환경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근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환기를 자주 해 실내의 미세먼지를 줄이는 등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songbk@kukimedia.co.kr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